이용약관

  • 제1조목적

    본 약관은 담이 제공하는 담 및 담 관련 제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담과 이용자의 권리, 의무 및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.

  • 제2조용어의 정리
    •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.
      • ①  "서비스"라 함은 구현되는 단말기(PC, TV, 휴대형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)와 상관없이 "홈페이지 방문자(이하 "방문자"라 함)"가 이용할 수 있는 담 및 담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.
      • ②  "방문자"라 함은 재단의 "서비스"에 접속하여 "담"이 제공하는 "서비스"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.
      • ③  "게시물"이라 함은 "방문자"가 "서비스"를 이용함에 있어 "서비스상"에 게시한 부호ㆍ문자ㆍ 음성ㆍ음향ㆍ화상ㆍ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, 사진,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.
    •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 법령 및 서비스 운영 기준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.
  • 제3조약관의 게시와 개정
    • "담"은 이 약관의 내용을 "방문자"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.
    • "담"은 "약관의규제에관한법률", "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(이하 "정보통신망법")"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"담"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비스의 초기화면 및 공지사항에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적용합니다.
  • 제4조약관의 해석

    본 약관에서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계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.

  • 제5조방문자에 대한 통지

    "담"은 "방문자"에게 통지를 하는 경우 7일 이상 "담"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제6조재단의 의무
    • "담"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,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"서비스"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.
    • "담"은 "방문자"가 안전하게 "서비스"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(신용정보 포함)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.
    • "담"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"방문자"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. "방문자"가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"방문자"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.
  • 제7조방문자의 의무
    • "방문자"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.
      • ①  타인의 정보도용
      • ②  "담"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
      • ③  "담"의 운영진,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는 행위
      • ④  "담"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(컴퓨터 프로그램 등) 등의 송신 또는 게시
      • ⑤  "담"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
      • ⑥  "담"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
      • ⑦  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, 화상, 음성,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"서비스"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
      • ⑧  담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"서비스"를 사용하는 행위
      • ⑨  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
    • "방문자"는 관계법, 이 약관의 규정, 이용안내 및 "서비스"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, "담"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, 기타 "담"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.
  • 제8조서비스의 제공 등
    • "서비스"는 연중무휴,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.
    • "담"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, 교체 및 고장,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"서비스"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.
      이 경우 "담"은 제5조 [방문자에 대한 통지]에 정한 방법으로 "방문자"에게 통지합니다. 다만, "담"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"담"은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,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.
  • 제9조서비스의 변경
    • "담"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,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"서비스"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"서비스"의 내용, 이용방법,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,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 7일 이상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.
    • "담"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재단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, 중단, 변경할 수 있으며,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"방문자"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.
  • 제10조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

    "담"은 "서비스"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, 홈페이지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제11조게시물의 저작권
    • "방문자"가 "서비스" 내에 게시한 "게시물"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.
    • "방문자"가 "서비스" 내에 게시하는 "게시물"은 검색결과 내지 "서비스"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,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, 복제,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, "담"은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, "방문자"는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"서비스"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,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"담"은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"방문자"의 "게시물"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, 팩스,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"방문자"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.
  • 제12조게시물의 관리
    • "방문자"의 "게시물"이 "정보통신망법" 및 "저작권법"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,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"게시물"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, "담"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.
    • "담"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담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 등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'게시물'에 대해 사전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①  다른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
      • ②  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
      • ③  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
      • ④  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
      • ⑤  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
      • ⑥  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
      • ⑦  담에서 규정한 게시물 운영정책에 어긋나거나,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
      • ⑧  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
  • 제13조권리의 귀속

    "서비스"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"담"에 귀속됩니다. 단, "방문자"의 "게시물"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.

  • 제14조이용제한 등
    • "담"은 "방문자"가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"서비스"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, 경고, 일시정지,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"서비스"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"담"은 전항에도 불구하고, "주민등록법"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, "저작권법" 및"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"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, "정보통신망법"을 위반한불법통신 및 해킹, 악성프로그램의 배포,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 이용 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. 본 항에 따른 영구이용정지 시 "담"은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.
    • "방문자"는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"담"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"담"이 인정하는 경우 "담"은 즉시 "서비스"의 이용을 재개합니다.
  • 제15조책임제한
    • "담"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"서비스"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"서비스"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.
    • "담"은 "방문자"의 귀책사유로 인한 "서비스"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  • "담"은 "방문자"가 "서비스"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, 자료, 사실의 신뢰도,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  • "담"은 "방문자" 간 또는 "방문자"와 제3자 상호간에 "서비스"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.
    • "담"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지지 않습니다.
    • "담"은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, 교체, 정기점검,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.
    • "담"은 이용자의 컴퓨터 오류에 의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, 또는 "회원"이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 주소를 부실하게 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• 제16조준거법 및 재판관할
    • "담"과 "방문자"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.
    • "담"과 "방문자"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.


    부 칙(시행일) 이 약관은 2015년 3월 31일부터 시행합니다.